안녕하세요. 요즘들어 쿠알라룸푸르로 해외 취업/ 어학연수/한달살기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저는 2016년 10월부터 말레이시아에 와서 산 지 3년 반정도 살고 있는데, 역마살 탓인가.. 항상 1년만 같은 공간에 살아도 질리게 되는 제 성격 탓에 3년 반 동안 이사를 5번이나 했네요..
교민분들보면 10년 이상 사신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약 4년이라는 시간이 어떻게 보면 짧고 어떻게 보면 긴 시간인데...제 많은 이사 경험을 바탕으로 처음 쿠알라룸푸르에 오신 분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남깁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방구하기 순서 1. 회사, 학교 주변 탐색! 2. 방구하는 사이트에서 검색! 3. 비용에 대해서 에누리가 가능한지 물어보기! 4. 방문! 5. 계약서 작성! |
차를 렌트하거나 살 예정이 아니신 경우, 우리 회사/학교 주변에 교통수단(MRT/LRT/KTM)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쿠알라룸푸르는 한국처럼 교통이 편리한게 아니기 때문에 주위에 한국의 지하철이라고 볼 수 있는 LRT/MRT/KTM(버스 제외)가 있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우리 회사/학교 주위에 MRT/LRT/KTM이 있나? 어떤 라인이 있나?를 확인하고 지하철 노선도를 펴서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거리까지 정합니다. 혹시 이미 회사/학교에 다니고 있는 지인이 있으면 추천을 받는 것도 매우매우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KL sentral 에 있다 -> Petaling/ Phileo Damansara 역까지는 괜찮은 것 같네!
차가 있으시면 lrt,mrt와 멀리 떨어진 시설 좋은 콘도미니엄에서 비교적 덜 비싸게 사시는 것도 좋지만 아침, 저녁마다 교통체증은 감수하셔야합니다..
Q. 보통 회사원들이 많이 사는 곳과 가격대는?
보통 쿠알라룸푸르 회사가 모인 곳은 방사르사우스 bangsar south, 케이엘 센트럴KL Sentral, 쿠알라룸푸르가 아니지만, subang지역인 아라다만사라 많이 모여있습니다.
방사르 사우스Bangsar South → 회사 근처 콘도 미니엄 1300-2500 (1인 기준)
petaling( Bangsar South와 KL sentral까지 그랩/LRT/KTM으로 이동가능한 거리이기때문에 여기에 사는 친구들도 많았습니다) → 850-1500 (1인 기준)
KL sentral 중심지에서 산 적이 없어서..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 못드리는거 죄송합니다.
다만 kl쪽이 회사인데 방사르 사우스쪽에서 사시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lrt로도 이동이 가능하고, 방사르 쪽이 더 한적하고 덜 복잡합니다.
Q. 500링깃 정도 되는 방은 괜찮나요?
말레이시아 물가싸니깐 500링깃 정도 하겠지?
돈 모으고 아껴야하니깐 젊은데 내 몸 하나 고생하지 뭐..
라고 생각하시면서 저 위 지역 (방사르 사우스 케이엘 센트럴 )에서 500이하의 방을 구하시는 분들 혹시 있으실까해서 말씀드리지만.. 한국인이 절대 살 수 없는 환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로컬들은 에어컨없는 집도 많고, 2층짜리 독채에 있는 방, 치안도 안좋고, 쥐나 벌레 나올 것 같은 곳입니다.
KL 교외 지역, 체라스 같은 경우는 화장실을 쉐어하는 스몰룸 정도는 구할 수 있을 겁니다.
( 교외 지역인 Cheras나 Seri Petaling지역은 2년 전 기준으로 쉐어하는 조건 하에 구할 수 있기도 했지만, 회사 근처인 중심지를 말씀드리면 절대절대 가격보고 혹하셔서 가시면 안됩니다.)
이제 내가 살 동네와 아파트만 정하셨으면, 집 구하기의 반은 한 겁니다.
1) 2인 이상 집 전체를 구하는 경우
iproperty에서 많이 검색하십니다.
https://www.iproperty.com.my/rent/kuala-lumpur/all-residential/
내가 정한 지역을 검색한 뒤, 원하는 매물을 여러가지 저장해뒀다가 중개업자한테 연락을 합니다. 같은 아파트나 지역 매물을 보다보면, 같은 부동산에서 매물을 내놓는 경우도 많은데 그러면 그 중개업자에게 비슷한 형태의 집을 보여달라고 하고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1년 이상정도 장기간 거주시 렌트비를 약간 에누리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mudah, property guru도 있습니다.
https://www.mudah.my/Malaysia/Properties-for-rent-2002
https://www.propertyguru.com.my/
2) 1인이 살 방을 구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1인이 방을 구하시는 경우 여러가지 사이트가 있습니다.
교민 커뮤니티
https://cafe.naver.com/mymalaysia
https://m.cafe.daum.net/GmMalaysia
마이말레이시아나 굿모닝 말레이시아에 들어가시면, 방을 승계하시는 분, 재계약하실 분을 찾는 게시물들이 올라옵니다. 한국어로 방을 구할 수 있고, 한국인과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국 전에 미리미리 방을 구하시고 싶은 분들은 교민카페가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에서 5일-일주일만에도 충분히 방을 구하실 수 있으니 교민카페에서 못구하시더라도 너무 조급해 하지마세요.)
Facebook 페이지
Rooms For Rent KL/PJ
https://www.facebook.com/groups/1373813146078836/
https://www.facebook.com/KualaLumpurRoomForRent/?ref=py_c
facebook page는 케이엘지역, 스랑골 지역에서 렌트할 방을 구하는 사람들과 입주자를 찾는 사람들이 모인 페이지 입니다. 사람들이 방 형태(마스터룸,미들룸, 스몰룸), 화장실이 붙어있는지, 인터넷 수도비 등의 유틸리티 비용과 월세를 같이 적어 포스팅을 올려두면, 본인이 찾는 방이 있으면 이곳에 올린 사람에게 페북 메세지를 보내 컨택을 할 수 있습니다. 찾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요구, 금액 , 조건들을 올리면, 입주자를 찾는 사람들이 메세지를 합니다.
만약 이미 찍어둔 condominium이 있는 경우에는, 그 콘도미니엄 페이지에서 룸을 승계하거나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이 많이 모인 곳, 대학생들 커뮤니티에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iblik
ibilik 사이트에서 condominium이나 지역을 검색하면, 매물들이 있습니다. 사진을 보고, 이메일이나 왓챕으로 컨택을 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직접 왓챕이나 이메일로 컨택하고 방을 보셔야합니다!! 제가 예전에 급한 마음에 왓챕으로 만나지 않고 구두계약한 적이 있는데 송금사기 당할 뻔한 적이 있습니다.
비용 : 보증금 + 한달 월세 + 각종 전기비, 수도비
보증금
한달 월세의 1.5개월에서 2.5개월어치 보증금을 받습니다.(한국처럼 생각하시고, 터무니 없는 보증금을 달라고 하는 경우는 사기입니다
보통 한달에 200링깃미만. (150-180)
신식 아파트의 경우, 인터넷이 설치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말레이시아 통신요금도 싸니 인터넷 없어도 난 핸드폰 요금으로 살 수도 있어! 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사실 수 있지만.. 느리고 굉장히 불편합니다. 인터넷도 느릴 뿐더러 간혹가다 갑자기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 설치는 오래 사실꺼면 괜찮지만, 인터넷 설치 초기 보증금을 외국인의 경우 300에서 500링깃 정도 받습니다(2년 계약). 만약 2년 이 기간을 다 채우시지 못하면, 교민카페에서 인터넷 승계를 할 수 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보증금 날리기 때문에..
2년미만 거주 예정시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지않는 경우는 꼭 주인에게 설치해달라고 부탁하세요.
쉐어하시는 경우, 전기료나 수도비가 보통 얼마 나오는지 물어봅니다. 전기료는 집집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정도라고 정할 수가 없네요..
로컬들과 사는 경우, 전기세를 얼마정도 낸다~ 하면 거기에 +50링깃정도는 하고 비용 생각하시면 됩니다.
1)집 안과 밖 상태 확인
직접 방문하셔서,
창문열고닫는거,
에어컨 잘 되는지 바람/ 온도 확인,
청소 관련.
집 안 화장실, 거실 청결상태!
집 근처 치안, 분위기, 보안관들, 마트가 있는지 등등을 체크하세요.
그리고 쉐어하시는 경우 쉐메들의 성향 꼬오옥 파악하시는거 중요합니다. ( 남녀. 학생인지 직장인지. 성향. 집청소 등등)
2) 집주인을 꼭 컨택하셔야합니다. 그 집주인이 수리비용을 청구/ 에어컨 청소업체 비용해주는지에 대해서도 물어보시고요.
-> 집주인이 멀리 살아서 근처에 없다/컨택이 어렵다 하는 투자목적의 집이 꽤 있는데.. 에어컨 고장났을 때, 집 수리가 필요할 때 컨택이 복잡할 거 염두하셔야합니다.
저도 어디 코타키나발루쪽에 사는 비행기 타고 2시간 걸리는 집주인 집에 살아본적이 있는데.. 에어컨 수리하는 데 2주나 걸렸습니다.
3) 그리고 특히 중국인 유학생이나 중국인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일인 데
간혹 집주인이 아닌데, '얼퐝동'이라고 해서 집주인 대신에 집을 관리하는 집주인 역할을 하는 세입자가 렌트비를 뻥튀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뻥튀기 된 비용이 관리해주는 비용이라고 생각하고 그정도는 지불할 수 있다고 하시면 괜찮지만 이게 너무 터무니없이 높다 하시면 집주인이나 중개인한테 실제 렌트비에 대해서 물어보시기바랍니다. 집주인 번호는 꼭 받으세요!
집주인이나 부동산에서 구할 경우 시간 없다고 그냥 싸인하시지마시고 ,계약서 제대로 읽으시고, 하나하나 물어보시고 잘 확인해보고 싸인하세요! 말레이시아에서 계약서 관련해서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은 없지만 혹시 모르니깐요!
그리고 페이스북이나 아이빌릭에서 룸을 직접 구한 경우, 구한 뒤 집주인에게 컨택하여,계약기간/ 월세/ 지불날짜/지불수단/보증금 적어서 종이 한 장의 계약서라도 가지고 있기!
TIP: 계약 기간에 대하여..
계약기간 전에 내가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나가야 하는 경우에 룸을 승계할 사람을 반드시 찾아야합니다! 그렇지만 계약기간이 끝나고 연장하는 경우는 굳이 룸을 승계할 사람을 찾을 의무는 없습니다.
새로 입주자를 찾는 건 저도 해봤지만.. 진짜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잘구해서 계약 기간을 채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혼자 스튜디오 룸에서 살거나, 친구나 가족과 같이 사는 경우가 아니면, 쉐어메이트를 구해야할텐데... 쉐어메이트 구할 때 인종이나 성향을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개인적으로 쉐어메이트는 같은 한국 사람들이나 피해안주고 조용한 일본 사람들을 선호합니다. 로컬들과 살아야한다면 말레이시안 차이니즈나 인도네시안 차이니즈와 같은 동남아 화교가 괜찮습니다.
말레이인들은 종교문화적 특성으로 인해 같이 살 일이 없고, 인도, 파키스타, 방글라데시 쪽 사람들과 사는 경우는 냉장고에 여러가지 커리를 두고 먹기 때문에 음식 조리시 집 안에 커리향 디퓨저를 놓고 사는 느낌이 듭니다.
중동친구들은.. 조용한 친구들도 있지만, 시끄러운 친구들은.. 스피커 틀고 매일 파티의 장소/ 클럽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인들과만 2년 살아봤는데 중국인들과 사는 거 절대 절대 비추입니다. 이에 대해 할말이 많지만, 간단히 청결, 돈 문제 등이 있어서 혹시 쉐어메이트를 구하신다면, 중국에서 온 중국인들 말고, 로컬 차이니즈나 인도네시아나 싱가폴 쪽 화교가 괜찮습니다.
나의 성향을 꼭 파악하고 조용한 게 좋다하시는 분들은 조용한 쉐메와,
쉐메와 이것저것 같이하는게 좋다! 하시는 분들, 외향적이고 파티도 가끔하는 쉐메로!
계약 전에 집안 분위기를 살짝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향을 떠나 사는 집인데 제일 편한 장소가 되어야지, 쉐메들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장소가 아니잖아요.
이상 쿠알라룸푸르에서 집구하기 3년 반동안 5번 이사한 경험에서 나온 나름의 팁이었습니다!
궁금하신 점,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틀린 정보가 있음 댓글로 수정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말레이시아 생활] 클리너,수리공 홈케어 서비스 필요할땐? Recommended! (0) | 2024.02.24 |
---|---|
[말레이시아 소개]2020 말레이시아 하반기 국가공휴일 총정리(6월부터) (0) | 2020.05.28 |
[말레이시아 생활꿀팁]말레이시아 입성 4년차가 알려주는 한국에서 꼭 가져와야하는 생활 필수템 10가지 !장기체류자, 교환학생 분들!!(수정) (0) | 2020.04.01 |
[말레이시아 생활 꿀팁]말레이시아 배달앱 같이 써봐요~ 푸드판다FOOD PANDA/그랩푸드GRAB FOOD (0) | 2020.03.05 |
말레이시아 피부과 절대 가지마세요!! (0) | 2020.02.27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