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쿠알라룸푸르 생활정보]쿠알라룸푸르 대중교통 정보,우대카드발급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쿠알라룸푸르로 한달살기 체험하러 오시는 분들 많은 것 같아요.


말레이시아하면 동남아 국가이니깐 사계절 덥고 습하고,  높은 현대식 건물도 적을 것 같고, 야자수에 오토바이나 자전거만 쌩쌩 달리고 지나갈 것 같고, 교통도 불편할 거라는 인식이 많잖아요. 저도 그랬어요. 저도 여기 처음오고나서 1년 정도는 말레이시아 교통 수단이라고 버스, 구식 기차만 있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계속 한동안 그랩, 우버택시만 타고 다녔었네요...^^


그러던 중 그랩, 우버택시도 기본 요금이 오르고, 매번 택시만 타는 것도 주머니 사정이 버거워.. 저는 차차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쿠알라룸푸르의 대중교통은 크게 버스, 지상(하)철이 있어요. 현지 사람들도 심각한 교통체증으로 인해서 출퇴근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답니다. 


버스


 버스는 Rapid KL이라고 하는 LRT 역과 연결해서 다니는 버스(왼쪽) 와 MRT역과 연결되는 MRT 버스(중간)가 있어요. 시설은 MRT 버스가 더 신식이기 때문에 깨끗하고 시원하고 소음이 적어요. 버스에 따라 LRT 역과 MRT역 앞에 탈 수 있고, 버스노선이 표시되어 있는 판이 정거장(오른쪽)입니다. 버스정거장 표시판만 설치되어 있는 곳도 있구요, 혹은 작은 지붕아래 정자와 함께 있는 곳도 있습니다. 거기에 서서 버스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버스는 15분에서 20분마다 옵니다. 그러나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이나 금요일마다 있는 무슬림 기도시간에는 더 늦게 올 수도 있고 우리나라처럼 앱을 통해 버스가 어디에 있고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저는 필요할 때만 이용합니다.


교통비는 KL Rapid 버스는 현금 지불시 탈때마다 1링깃이구요, 카드이용시 노인, 장애인, 학생용 카드는 0.4 링깃, 일반인은 0.8링깃입니다. 

 MRT 버스는 현금 지불시 1링깃, 카드는 일반인 1링깃, 우대카드(학생, 장애인, 노인) 0.5 링깃입니다.



여기서 교통카드!


교통카드를 발급하시면 쿠알라룸푸르의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도 일반카드와 우대카드, 두 종류로 나뉩니다.


일반카드는 역이나 왓슨스에서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우대카드는 학교를 다니는 학생(대학생 포함), 장애인, 노인들에 한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우대카드 이용시 모든 교통요금이 반 값입니다. 카드 발행시 Pasar Seni역에 카드 발행 센터로 가셔서 여권과 학교에서 받은 서류confirmation letter(KL Rapid용 이라고 말해야합니다.)를 가지고 가면 됩니다. 학기가 시작되는 시기나 연말인 12월에 사람이 굉장히 많이 붐비기 때문에 이때를 피해서 가시는 게 좋습니다. 저는 12월 말에 가서 1시간 정도 기다렸습니다. 1년마다 학교에서 위에서 언급한 재학증명서를 받아 갱신해야합니다. 중간에 카드를 잃어버리면 벌금을 내고 다시 발급받거나, 1년을 더 기다려 새로 발급하셔야 합니다.



말레이시아의 지상(하)철은 크게 LRT, MRT, KTM, 모노레일, BRT, 익스프레스기차로 구분됩니다. 말레이시아는 지하철이라기보다는 지상철이라고 보시면 되면, 지하철이라고는 LRT,MRT 몇 정거장에 불과해요.



1) KL MONORAIL LINE

2) LRT AMPANG LINE

3) LRT SRI PETALING LINE

4) LRT KELANA JAYA LINE

5) MRT SUNGAI BULOH KAJANG LINE

6) BRT SUNWAY LINE

6) KTM SEREMBAN LINE

7) KTM PORT KLANG LINE

8) ERL KLIA EXPRESS LINE

9) ERL KLIA TRANSIT LINE



BRT는 선웨이 내에서 이용하는 것이고, 익스프레스 기차는 TBS, KL SENTRAL, 공항으로 가는 고속기차를 말합니다. 익스프레스 기차를 타고 가시면 TBS에서 공항까지 40분 내외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버스보다 3,4배 정도 비싸요. 모노레일KL MONORAIL은 가장 많이 케이엘 센트럴이나, 부킷 빈당을 갈때 이용합니다. 많은 개인관광객들이 이용하기도 하죠.


이외에 KTM < LRT < MRT 순으로 빠릅니다. 이 순서대로 지어진 거에요.


KTM


KTM Komuter 은 출퇴근 시간에는 20-30분마다 오구요, 아닌 시간에는 한시간에 한번 와요..가장 오래전에 지어진 것으로 쿠알라룸푸르 시내 KL Sentral, Midvalley, Bandar Tasik Selatan, Bangi, nilai 등을 지나가요. 공항을 가실때에는 nilai 역에서 내리셔야합니다. 정거장은 우리나라 기차같이 생겼습니다. 


LRT


LRT는 MRT 보다도 출퇴근시에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것 같아요. LRT가 가장 많은 역과 쿠알라룸푸르 전 지역을 갈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아침에 타면 특히 회사가 많이 모인 Kelana jaya 노선에 사람이 가장 많이 몰려요. 한번에 탈 수도 없을 뿐더러 껴서 타야합니다. 저는 지난 번에 이 Majid Jamek역에서 아침에 기차가 고장나서.. 엄청난 인파가 많이 모여있는 것을 본적이 있네요.



LRT는 총 세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암팡 노선Ampang line, 푸트라 헤이츠 노선Putra Height line, 클라나자야 노선Kelana jaya line 입니다. 우리나라 지하철처럼 지정된 역에서 KTM MRT, 모노레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역


클라나자야(핑크) 노선 : KL sentral, Bangsar, Subang, Ara Damansara, KL gateway, Kerinchi, Pasar seni, Majid Jamek, KLCC, Ampang park

푸트라 헤이츠(초록) 노선 : Sri Petaling, Bukit Jail, Bandar Tasik Selatan, Cheras, Sultan Ismail

암팡(노랑) 노선: Maluti, Sultan Ismil, Plazat Rakyat


운행시간 : 역마다 다르나, 아침 6시부터 12시까지 

운행요금 : 출발역과 도착역에 따라 환산된다.




MRT는 가장 최근에 지어진 지상철로 무인으로 운영되고있어요. 가장 빠르고, 쾌적합니다. 저는 MRT가 가장 편리해서 현재는 MRT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제가 제일 많이 이용하는 MRT는 다음 포스트에서 자세히 리뷰해보겠습니다.


읽어 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